본문 바로가기

요리방법들

콩국수와 애호박전 <김덕녀의 시골밥상>

#콩국수
-재료
흰 콩(대두, 1 1/4컵),  물(4 1/2컵),  국수(350g),  소금(1T),  
오이(1/3개),  토마토(1/2개) 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*최요비요리상식 ‘여름 보약 콩’
단백질과 갈증을 해소하는 수분이 
풍부하고 여름철 배뇨작용을 도와요

-콩국물 만들기
1. 깨끗이 씻은 대두(1 1/4컵)을  물(3-4컵)에 8-10시간 정도 불려 준비한다

*TIP '불린 콩, 딱! 10분 삶기‘
너무 오래 삶으면 메주 냄새가 나고
덜 삶으면 비린내가 나요

2. 냄비에 찬물을 넣고 불린 콩을 센 불로 5분 정도 끓인 뒤 중 불로 5분 정도 삶는다
3. 삶아서 식힌 콩에 껍질을 벗긴다

*콩 껍질을 벗겨야 식감이 부드럽고 체에 거를 때 콩국물이 잘 받아져요

4. 믹서에 껍질 벗긴 콩을 넣고 물(4 1/2컵)을 넣고 곱게 간다
5. 체에 밭쳐 간 콩을 걸러 내린다 

-콩국수
1. 끓는 물에 국수(350g)를 넣고 삶는다

*요리사전 ‘쫄깃한 국수 만들기’
국수 물이 끓으면 물을 붓고 다시 끓이는 과정을
2-3번 하면 국수가 쫄깃해요 

2. 오이(1/3개)를 채 썰어 물에 담가둔다
2. 토마토(1/2개)를 얇게 저며 썬다

*콩국물에 호두, 잣, 깨를 볶은 뒤 곱게 갈아 넣으면 더욱 고소해요 

3. 콩국물에 소금(1T)을 넣는다
4. 국수를 건져 찬물에 헹군다

-담기
1. 그릇에 국수를 담는다
2. 국수에 토마토, 오이를 얹는다
3. 콩국물을 붓는다

*TIP ‘콩국물 보관’
콩국물을 냉동실에 보관하면
15-20일 정도 먹을 수 있어요
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#애호박전 
-재료
애호박(1개),  소금(1/2t),  풋고추(1/3개),  홍고추(1/4개),  밀가루(4T),  달걀(2개),
식용유(2T)

- 초간장 재료
간장(1T),  식초(1T),  물(1T),  잣가루(1t)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-애호박 손질
1. 애호박(1개)을 0.7cm 두께로 썬다
2. 애호박에 소금(1/2t)을 뿌려 10분 정도 절인다
3. 면포로 애호박을 꼭꼭 눌러 물기를 제거한다

-애호박전
1. 달걀(2개)를 풀어 소금을 넣고 고루 섞는다
2. 애호박에 밀가루(4T)를 고루 묻힌 뒤잘 털어 낸다
2. 달걀물에 애호박을 넣는다
3. 풋고추(1/3개), 홍고추(1/4개)를 몰드를 찍어 꽃모양을 만든다

*몰드로 모양을 내는 대신 고추를 마름모꼴로 썰어도 예뻐요

4. 달군 팬에 식용유(2T)를 두른다
5. 팬에 달걀물 입힌 애호박을 부친다
6. 애호박에 꽃모양 홍고추, 풋고추를 얹는다
7. 애호박을 앞뒤로 노릇하게 부친다

-담기
채반에 애호박전을 담는다

-초간장 만들기
1. 간장(1T), 식초(1T), 물(1T)을 섞어 종지에 담는다
2. 초간장에 잣가루를 뿌린다

'요리방법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노각무침<오이생채>  (0) 2010.07.27
멸치 4가지...  (0) 2010.07.10
부추.  (0) 2010.06.30
[스크랩] 보글보글 순두부  (0) 2010.06.15
장아찌의 모든것.  (0) 2010.06.15